토스뱅크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제1 금융권 은행입니다. CMA 통장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예치금 일 기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예금 가입 없이도 파티션을 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만약 모바일 기반 파킹 통장을 찾고 계신다면 토스뱅크 계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토스뱅크 계좌 혜택

1. 세전 연 2% 이율

토스뱅크 계좌는 1억 원 한도 내에서 세전 연 2% 이율로 산정하여 이자를 지급합니다. (1억 원 한도가 넘어가면 넘어간 금액만 0.1% 이자 지급) 특판 적금 대비 아쉬운 이자라고 볼 수 있지만, 특판 적금이나 고금리를 적용한 적금 상품을 보면 한도 납입 금액이 매우 적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한 번에 많은 자금을 넣어두고 이자를 받는다면 예금 훨씬 더 유리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적금 매달 일정량의 자금을 넣는 금융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산정된 이율의 55%밖에 지급받지 못합니다.

 

추가로 토스뱅크는 마치 CMA 통장처럼 일 기준으로 이자를 정산해줍니다. 매일마다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어 일복리로 산정되면 특판 적금보다 실질적인 이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이에 더불어 예금자 보호(최대 5,000만 원)도 가입된 예금 상품으로 파킹 통장을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Q. 적금 이자가 왜 55% 밖에 지급받지 못하나요?

A. 적금의 이자는 연 기준입니다. 첫 달에 넣는 금액은 12개월 이자를 통으로 받을 수 있지만, 두 번째 달에 가면 11개월 이자를 받습니다. 그렇게 세 번째 달, 네 번째 달이 넘어가면 실질적으로 받는 이자가 줄어들어 사실상 산정된 이자의 55% 밖에 지급받지 못합니다.

 

Q. 일복리가 무엇인가요?

A. 복리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 과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원금 1,000원에 10% 이자가 붙으면 1,100원입니다. 이렇게 이자가 붙은 1,100원에 다시 10% 이자가 붙으면 1,200원이 아닌 1,210원이 됩니다. 이자로 붙은 100원에서도 이자가 지급되어 100원이 아닌 110원이 되는 구조가 복리입니다. 이와 반대로 단리는 이자를 제외하고 원금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1,210원이 아닌 1,200원이 됩니다.

 

2. 입출금 수수료 면제

다른 은행의 오픈뱅킹으로 송금을 하거나, ATM로 돈을 인출해도 전부 수수료가 면제입니다. 이와 똑같이 입금 역시 전부 면제입니다. 단, 이는 큰 장점이라 보기 어려운 게 이미 많은 은행에서 입출금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3. 모으기 기능

토스뱅크가 제공하는 통장 모으기 기능은 별도의 추가 상품을 가입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파킹 통장 안에 파티션을 나눠 따로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별도의 추가 가입 필요 없이 토스뱅크 계좌만 개설하셨다면 '토스뱅크 모으기'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한 통장에서 파티션을 나눈 개념이기 때문에 똑같은 이자가 적용됩니다.

 

Q. 파티션을 나눴다는 게 무슨 소리인가요?

A. 가장 강력한 경쟁사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세이프 박스 서비스를 보면 카카오뱅크 계좌 안에서 파생되는 추가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이율이 적용되고 서로 다른 한도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토스뱅크 모으기 기능은 추가로 가입하는 상품이 아닌 입출금 통장 안에서 나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같은 이율, 같은 한도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토스뱅크 장점

1. 다른 금융 상품과 연계

토스뱅크와 연계된 다른 타 은행권의 대출, 신용카드, 계좌 등 상품을 가입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수많은 금융 상품 중 어떤 것이 본인에게 적합한지 수치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신용점수 또는 소득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

 

2. 자산 관리 기능(수입, 소비, 투자 등)

최근 들어 오픈뱅킹이 성행함에 따라 모바일 기반 은행들은 전부 자산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자는 여러 가지 자산 관리 기능을 사용해봤지만 토스뱅크가 가장 편리했습니다. 직관적인 UI/UX로 사용성이 편리하고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만 제공합니다. 더불어 수입과 소비 그리고 투자까지 확인할 수 있어 저축과 투자 관리도 용이합니다.

 

3. 신용점수 확인

이전에는 신용점수를 확인하려면 직접 신용평가 사이트에 방문해야 했지만, 이젠 앱에서도 다 가능합니다. 더불어 여기엔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과 서류 제출을 대신해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스뱅크 단점

1. 이자 지급 방법

일 이자 지급이 가능하지만 직접 본인이 들어가 눌러서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달 기준으로 이자가 산정됩니다. 바쁘게 살아가도 보면 잊을 때도 많아서 이자 지급 방식을 CMA 통장처럼 자동으로 지급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 리퍼블리카의 안정성

토스는 리퍼블리카에서 만든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리퍼블리카는 적자 기업입니다. 플랫폼 기업 특성상 성장하면서 어느 정도 적자를 감소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제1 금융권의 신뢰도를 리퍼블리카가 가지고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안정적인 기반이 뒤따라야 좋은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리퍼블리카가 좀 더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토스뱅크 계좌개설 방법

1. 토스 앱 다운로드하기.

2. 상단 토스뱅크 클릭하기.

3. 통장 만들기 클릭하기.

4. 이메일 주소 및 휴대폰 번호 등 개인정보 입력하기.

5. 거래 목적 및 자금 출처 입력하기.

6. 통장 비밀번호 설정 후 신분증 촬영하기.(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7. 타행 계좌번호 인증하기.

8. 본인 확인 인증번호 설정하기.(Face ID 또는 Touch ID 등록 가능)

9. (선택) 토스뱅크 체크카드 선택하기

10. (선택) 교통카드 기능 및 영문 이름 설정하기.

11. (선택) 이용약관 동의 후 카드 비밀번호 설정하기.

12. (선택) 집 또는 회사로 카드 배송하기.(타인이 대신 받기 가능)

 

*참고 토스뱅크 카드 후기 : 만족스러운 다양한 혜택

 

토스뱅크 카드 후기 : 만족스러운 다양한 혜택

토스뱅크 카드는 토스뱅크 계좌 개설 시 발급이 가능한 체크카드입니다. 체크카드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벼운 파킹 통장을 개설

financereport2022.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