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맥북과 같은 하드웨어와 iOS, iPadOS, MacOS, Watch OS 등 직접 제작한 소프트웨어를 접목시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IT기업입니다. 과거에는 아이맥과 아이팟으로 현재에는 아이폰과 애플 워치 등으로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열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명 APPLE
티커 APPL
시가총액 $2.35조 (2022.06.06 기준)
CEO Tim Cock
주가 $145.38 (2022.06.06 기준)
배당금 $0.92 (2022.06.06 기준)
EPS $6.15 (2022.06.06 기준)
ROE 152.90%(2022.06.06 기준)
PER 23.63
BPS 4.16

 

*해당 자료는 2022년 6월 6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애플(APPL) 비즈니스 모델

1.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자사가 제작한 iOS, iPadOS, macOS를 결합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거 아이맥을 시작으로 아이팟, 아이폰, 에어팟, 애플 워치 등 시장을 바꾸는 새로운 디지털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특히 아이폰의 경우 애플의 매출 중 50% 이상 점유할 정도로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고 주고 있습니다.

 

애플이 직접 설계한 제품들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얻어지는 빅데이터가 많아지고 이를 이용해서 새로운 디지털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기존 있던 제품과 서비스를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직관적으로 UI/UX를 조정하고 아날로그 방식의 제품들은 디지털 제품으로 전환합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하드웨어는 전부 상호작용합니다. 이를 두고 '애플 생태계'라고 불리며 애플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하나의 애플 제품을 구매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했다면 다른 제품도 구매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서비스

애플 뮤직, 애플 클라우드, 애플 TV+, 앱스토어, 애플 페이 등 애플 자사에서 만든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애플 하드웨어 제품의 점유율이 높은만큼 각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애플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대부분 '구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애플의 하드웨어 제품 점유율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애플(APPL) 비즈니스별 매출

구분 2022년 1분기 2021년 1분기
아이폰 $50,570 $47,938
$10,435 $9,102
아이패드 $7,646 $7,807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 $8,806 $7,836
서비스 $19,821 $16,901
  • 해당 자료는 애플의 2022년 1분기와 2021년 1분기 데이터(공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해당 자료의 단위는 백만 달러(USD)입니다.
  • 애플의 실제 법인일 기준으로는 2분기이지만, 이해를 쉽게 하고자 1분기로 표기하였습니다.

 

1. 아이폰

스마트폰 시장은 과도기 시점이지만, 애플의 아이폰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단, 언제까지 아이폰의 매출이 성장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해마다 아이폰의 성장률은 떨어지고 있으며, 언젠가 아이폰도 과거 컴퓨터 시장처럼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이 아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해 보입니다.

 

2. 맥

애플은 M1이라는 ARM 기반 프로세서를 통해 기존 아이폰, 아이패드와의 상호 작용을 더 강력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더불어 M1 업그레이드 버전인 M1 Pro, M1 Max 프로세서를 제작하여 기존 노트북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던 성능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M1, M1 Pro, M1 Max 프로세서가 장착된 맥 PC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3. 아이패드

아이패드의 판매량은 지난 분기 대비 떨어졌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020년, 2021년 아이패드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2022년도에는 아이패드 판매량이 어느 정도 떨어진 다는 것은 정해진 수순이라고 평가하는 IT・경제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다만 필자가 생각하기엔 아이패드의 가격이 노트북을 뛰어넘은 것에 반해 그에 준하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소위 말하는 '가성비'가 떨어지는 아이패드가 아닌 맥 PC를 구매하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단, 그렇다고 아이패드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태블릿 PC 시장에선 애플의 아이패드가 높은 점유율로 해자를 구축하고 있고 이에 따른 소프트웨어 서비스 매출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4.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

애플 워치, 에어팟, 애플 TV, 각종 액세서리 등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 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애플 워치와 에어팟은 시장을 뒤 바꿀 정도로 우수한 제품들이었고 ,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애플 워치와 에어팟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과 액세서리는 아날로그 제품들은 디지털로 변환 제품들로 앞으로의 시장세가 기대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5. 서비스

애플 서비스는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성장을 보여주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서비스 모델은 이미 보급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매출이기 때문에 자본 지출이 거의 없고 이익률이 매우 높은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에 따라 서비스 매출이 지속적으로 상승할수록 애플이라는 기업의 가치는 더욱 높아져 갈 것입니다. 필자는 아이폰, 맥, 아이패드,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 비즈니스 모델보다 서비스 매출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투자 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APPL) CEO : 팀 쿡

직책 CEO
이름 Tim Cock
나이 1960년생(61세)
취임연도 2011년

팀 쿡은 2011년부터 애플의 CEO를 맡고 있습니다. 그의 취임연도와 현재(2022년)를 비교하면 애플이 시가총액은 약 10배 상승했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우수한 CEO 중 한 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팀 쿡의 강점은 물류 공급망 설계입니다. 과거 IT 제국을 건설했던 IBM, 스티븐 잡스가 있던 애플에서도 물류 관리를 담당했으며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했습니다. 단, 이로 인해 많은 전문가들은 혁신 없고 단순히 물류 관리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켰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더불어 일부 소비자 역시 '스티븐 잡스가 했으면 달랐을 것이다.'라는 의견을 내비칩니다 필자는 이와 반대되는 이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빅 사이즈의 아이폰

팀 쿡은 기존 스티븐 잡스가 가지고 있던 반대의 아이폰을 만들었습니다. 스티븐 잡스는 항상 아이폰은 한 손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지만, 팀 쿡은 더 커진 빅 스크린 아이폰을 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와 전문가들은 이를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시장에서는 달랐습니다. 더 빠른 인터넷 통신망이 구축됨과 동시에 빅 스크린 아이폰은 높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만약 작은 아이폰을 고수했다면 이러한 판매량을 보이지 못했을 것이고, 점유율 하락으로 인해 높은 기업 가치를 형성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2. 에어팟, 애플 워치, 애플 펜슬

팀 쿡은 에어팟, 애플 워치, 애플 펜슬 등 시장을 바꾸는 제품들은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아이폰에 이은 새로운 혁신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사실 블루투스 이어폰, 스마트 워치, 스타일러스 펜은 시장에 이미 있는 제품들이었습니다. 아이폰도 마찬가지고 아이맥, 아이팟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은 시장에 있는 제품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는 것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해한 팀 쿡의 운영이 돋보이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3. 반도체 설계

인텔 반도체가 아닌 자사 설계 반도체를 장착하면서 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줬습니다. 반도체를 직접 설계하면서 이익 구조를 더 높임과 동시에 기존 다른 애플 제품과의 연동성을 강화했습니다.

 

4. 구독형 서비스

애플 TV, 애플 뮤직, 애플 아케이드, 애플 클라우드 등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제작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이 구독형 서비스의 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의 애플 중요한 투자 포인트가 될 것이라 보입니다.

 

애플(APPL) 경쟁력(투자 포인트)

1. 성벽과 같은 브랜드 벨류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세계 1위입니다. 높은 브랜드 벨류는 타 기업 대비 높은 이익률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자기 자본 대비 이익률(ROE)이 매우 높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더불어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고 선 보였을 때 일정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2.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

애플의 소프트웨어가 모두에게 최고의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기준으로 한다면 애플의 소프트웨어는 감히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 소프트웨어는 긴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익을 발생시킵니다.

 

3. 소프트웨어&하드웨어의 높은 점유율로 인한 빅 데이터

애플의 제품들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사 제품과 다르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자사에서 직접 설계하기 때문에 얻어지는 데이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런 데이터를 취합하고 가공하여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 수 있으며, 타 경재사 대비 유리한 포지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애플(APPL) 주주친화 정책

1. 지속적인 주가 분할

애플은 주가 분할 가장 잘 이용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가 분할은 단순히 주가를 분할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다만 낮아진 주가로 인해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성장 촉진제가 되곤 합니다. 애플은 항상 좋은 시점에 주가 분할을 통해 기업 가치를 더욱 상승시켰으며, 주주들은 이를 매우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2.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배당금

팀 쿡이 재가동한 배당금 분배 시스템은 2012년을 시작으로 현재(2022년)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이 30%가 넘지 않는 선에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 높은 배당성향은 업종에 따라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3. 자사주 매입 후 소각

팀 쿡은 배당금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자사주 매입 후 소각하고 있습니다. 발행되는 주식 수가 적어진다는 것은 동일한 지분을 가지고도 지분율이 올라가며 이에 따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애플과 같은 엄청난 현금 흐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서의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주주들에게 엄청난 호재입니다.

  •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기업의 내제 가치가 주가 대비 낮을 때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현금 흐름이 풍부한 상태에서 이뤄져야 합니다.

 

애플(APPL) 새로운 비즈니스

1. VR/A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애플은 VR/AR에 투자하고 있으며 가칭 애플 글라스라는 제품을 선보이려고 합니다. 기존 애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의 상호작용으로 어느 정도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좋은 제품이 만들어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2. 자율주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애플은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으며 가칭 애플 카라는 제품을 선보이려고 합니다. 단, 애플은 자동차를 만들어본 적이 없는 업체인 데다가 자율주행 기술은 주행을 통한 실질적인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이에 따라 완성도 높은 애플 카가 한 번에 출시될 것이라고 기대되진 않습니다.

 

3. 핀테크

애플 페이와 디지털 월렛을 통한 핀테크 서비스는 이전부터 지속되어온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이 서비스를 새로운 비즈니스라고 표기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비즈니스로 표기한 이유는 애플의 애플 페이와 디지털 월렛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과 동시에 해당 시장에 높은 성장을 할 것이라 기대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 애플 페이와 디지털 월렛은 핀테크를 주력하는 기업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APPL) 리스크

1. 출하량이 줄어들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기 및 성숙기를 지나 과도기 시점에 와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고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의 매출이 50%를 넘게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시장 파이가 줄어들면서 발생하는 손실은 기업의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의 투자한다면 아이폰의 매출이 유지되면서 다른 분야의 매출이 성장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컴퓨터 시장 축소로 인해 주가가 약 5년간 횡보했습니다.

 

2. CEO 교체

팀 쿡은 약 2025년까지 CEO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이사회 및 주주들은 팀 쿡이 다시 CEO 계약을 하는 것을 원하지만, 팀 쿡은 그럴 생각이 없어 보입니다. 이에 따라 높은 확률로 애플은 약 2025년에 새로운 CEO가 교체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CEO가 교체되면서 애플의 방향은 변동될 수 있어, 현재로선 CEO 교체가 가장 큰 리스크 중 하나라고 보입니다.

  • CEO는 기업의 운명을 달리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 사티아 나델라는 무너져가는 마이크로소프트를 클라우드 산업과 구독형 서비스로 다시금 성장시켰습니다.

 

3. 너무나 많은 경쟁사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은 너무나 많은 경쟁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쟁사들은 엄청난 무기를 가지고 애플의 점유율을 뺏어 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만약 몇 스텝 잘 못 밟는다면 그대로 뒤처지는 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IT 업계의 특성입니다.(예시 :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애플(APPL) 경쟁사

1. Google

구글은 유튜브, 검색엔진, 안드로이드 등 각종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IT 기업입니다. 안드로이드라는 최대 경쟁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을뿐더러 최근에는 기존 가지고 있던 '픽셀' 스마트폰을 강화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결합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결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형성함과 동시에 기존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면 애플의 파이가 더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Windows, 서피스, XBOX 등 각종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그리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IT 기업입니다. Windows OS는 macOS의 최대 경쟁 소프트웨어이며, 서피스 제품군은 B2B 시장을 넘어서 B2C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XBOX와 같은 강력한 게임 플랫폼도 지니고 있어 애플의 강력한 경쟁 상대 중 하나입니다.

 

3. 메타(페이스북)

메타(과거 페이스북)는 VR/AR 기반 하드웨어를 통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현재 VR/AR 기반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직접적으로 맞부딪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4. 삼성전자, 샤오미, 오포 등

삼성전자, 샤오미, 오포 등은 중저가 형 스마트폰을 만드는 IT 기업입니다. 자체 설계 OS가 없는 기업들이기 때문에 애플의 큰 경쟁 상대는 아니지만, 가성비를 통한 높은 점유율 구축으로 애플의 소프트웨어 및 브랜드 가치 매력도가 떨어진다면 이들에게 점유율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5. 페이팔

페이팔은 온라인 기반 결제 플랫폼 기업입니다. 디지털 월렛과 CBDC 등 새로운 결제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으며, 애플이 제공하는 디지털 월렛과 페이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맞부딪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Q.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왜 애플의 경쟁사가 아닌가요?

A. 현재(2022년)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애플 페이와 매우 긴밀하게 협업하는 상태입니다. 애플 페이와 디지털 월렛은 자체적으로 네트워크를 공급하는 게 아닙니다. 단지 소비자가 사용하는 카드를 디지털 상태로 전환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즉 기존 결제 네트워크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훗날 애플이 직접 결제 네트워크를 구성하겠다고 하면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엄청난 경쟁사일 테지만, 현재까지는 애플과 비자 그리고 마스터카드는 협력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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