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효율적인 배당 투자는 보다 큰 현금흐름을 제공하고, 성장주 투자 대비 안정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배당 지급은 기업의 이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떤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고, 어떤 이익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장점

1. 과거 배당 추이를 통해 예상 배당금을 산정하기 수월하다.

2. 실질적인 배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비교적 마음 편히 투자할 수 있다.

3. 성장주 대비 종목 선택하기 수월하다.

 

◼︎배당주 투자 단점

1. 고배당률을 자랑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성장이 끝난 기업이다.

2. 배당 지급 중지 시 주가의 타격이 엄청나다.

3. 잘 선택한 성장주 대비 수익률이 저조하다.

 

배당 투자의 이유

1. 복리 효과로 인한 자산 증식

2. 새로운 파이프라인 구축

3. 성장주 대비 변동성이 적다.

 

배당 투자가 잘 선택한 성장주 투자만큼이나 빠른 자산 증식 효과를 가지진 않습니다. 100이면 100 잘 선택한 성장주가 훨씬 더 많은 수익률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장주를 잘 선택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그에 반면 배당주는 사업 구조와 이윤 구조가 어느 정도 잡혀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선택하기 수월합니다.

 

단, 그렇다고 배당 투자가 쉽다는 것은 아닙니다. 배당 역시 기업의 이윤을 배분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기업이 계속해서 매출을 올려야 합니다. 따라서 투자하려는 배당주가 장기간 사업 운용이 가능한지 그리고 부채비율이 높지 않은지 먼저 확인하시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방법

배당주 투자 방법은 한 번에 많이 매수하는 방법과 적립식으로 분할하여 매수하는 방법 두 가지입니다. 매수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지만 매수한 뒤에 취해야 할 행동은 동일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연 배당금이 만들어질 때까지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필자는 주가를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분할하여 장기간 매수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배당 투자 3가지 전략

전략 1.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은 매출이 그만큼 증가하는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배당을 지급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고, 그 시장 안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배당 수익도 얻으면서 시세 차익도 얻고 싶은 분들에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전략 2. 고배당률을 자랑하는 리츠 기업

배당 지급률이 높은 '고배당주'들은 자산 증식 효과가 빠르게 일어납니다. 단, 고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의 대부분은 성장이 끝난 기업이 많기 때문에 조심하게 투자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고배당주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략 3. ETF를 통해 간접 투자

직접적으로 기업의 투자하기 어렵다면 고배당을 지급하는 ETF로 간접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고배당 ETF는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고, ETF 특성상 일정 수수료가 운용사에 지급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액티브 펀드 대비 낮은 운용 수수료인 데다가 직접 투자 대비 신경 쓸 점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어, 직접 투자가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겐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배당 투자 주의사항

배당은 기업의 이윤입니다. 기업이 장기간 사업을 운영하고 그에 대한 매출이 발생해야 장기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배당 지급 역사만 보는 게 아니라 어떤 사업을 운용하고 이익의 구조는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배당주인 P&G(프록터 앤드 갬블 : PG)는 필수 소비재 사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질레트, 오랄비, 페브리즈, 다우니와 같은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 소비재 사업과 높은 브랜드 벨류가 만나 인플레이션에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미래에 어떤 주식이 일등 하는지 알 순 없지만, 통화 팽창으로 인해 화폐의 가치가 하락할 것이라는 것쯤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P&G의 사업 모델과 가치는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기에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단, P&G 역시 이젠 어느 정도 성장이 끝났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주가 성장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